개선충증

List

원인

개선충은 옴이라고도 불리는 Sarcoptes scabiei var. canis이 원인체이며 전염력이 강한 피부 기생충으로서 주로 피부의 안쪽에 굴을파고 생활하는 기생충이다. 피부속에서 알을낳아 약 1주일이면 새끼가 알에서 태어나며 다시 알을 낳을 때까지 피부에 자극을 주면서 생활을 하게 된다.피부를 자극하면서 심한 가려움증을 유발하는 것이 특징이다

증상

심한 소양감, 탈모, 발적, 가피 등이 대표적인 증상이다. 일반적으로 병원 검사실에 들어온 개는 긴장해 있기 때문에 웬만한 소양감이 있어도 잘 긁지 않으나 개선충증에 걸린 개는 심지어 검사실에서까지도 계속해서 긁는다. 피부병변은 일반적으로 털이 적은 부위에서 시작하며 귀의 변연부, 복부, 뒷다리꿈치, 앞다리꿈치 등에 많이 형성된다. 항생제 및 Steroid계 약물에 치료되지 않는다. Pinnal-pedal reflex를 보인다. 그러나 Pinnal-pedal reflex는 지루성 귀질환과 같은 타 원인에서도 관찰되기 때문에 특징적 진단법은 아니다. 전염성이 매우 강해 동거하는 개들 모두가 감염된다. 애견센타에서 털을 손질한 후, 혹은 가축병원에 내원한 후에 많이 감염된다. 강아지에서는 성견에서처럼 심한 가려움증을 보이지 않는 경우가 많다. 사람도 옮을 수 있으며 팔, 가슴, 혹은 복부에 가려움증과 구진(papular rash)이 형성된다.

예방 및 치료

Demodex감염증보다 치료가 쉬운편이다. 4% lime sulfur solution (Lymdip), phosmet (Paramite*), malathion, lindane (Paradip TM)등이 효과적이다. Lime sulfur solution은 허약한 개와 강아지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가장 안전한 약욕제이며, Lindane은 강아지에게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Amitraz (Mitaban - Upjohn, 또는 그린틱스 - 녹십자수의): 1 - 2주마다 0.025% 농도로 2-3 차례 적용 부작용중 피부가 까맣게 착색되어 버리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 0.025mg/kg dexamethasone, prednisone을 3일간 투여하며, Ivermectin은 0.2 mg/kg으로 경구 혹은 피하로 투여시 효과적이며 2주 후에 반복한다. 소양증을 감소시키기 위해 prednisone 혹은 prednisolone (최초 3-4일 동안 경구로 0.5 mg/kg으로 하루에 2번 투여)을 적용한다. 감염되었던 개와 동거하는 모든 개들도 증상이 보이지 않더라도 보균자이기 때문에 치료해야 한다. 개집과 주위환경에도 벼룩구제제로 소독하여야 한다.

관련제품

최근 본 제품

TOP